봄맞이 문단 소식을 전하느라고 러시아 연해주의 눈도 다 녹아버리는듯 합니다.
다시 밖으로 나갈 일정이 있어서 급히 연해주의 풍경을 다시 올립니다.
이번에는 연해주 고려인들의 모습입니다.
우선 우수리스크 교외의 넓은 옥토에 널부러져있는 발해의 유적, 잔해입니다.
중국 동북 3성에서 지천으로 널려있던 발해, 해동성국의 흔적이
여기에서는 그저 부스러기들만 남아있을 뿐입니다.
아쉽기 그지 없습니다.
부스러기 흔적 옆에 나무로 지은 창고같은 건물이 있고 난데없이 불상이 있습니다.
이 존재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습니다.
물론 최근에 모신 불상으로, 발해 유적과는 관련이 없으나 위치가 미묘합니다.
험한 주변환경을 바라보며 이상설 의사의 유허지를 방문합니다.
이곳은 한때 고려인 즉 한인들이 집단촌을 이루고 크게 농사를 지으며 살았다고 합니다.
스탈린의 명령으로 수많은 동포들이 중앙아시아로 이주한 사실은 잘 알려진 바와 같습니다.
헤이그에서 분루를 삼킨 이상설 독립의사는 이곳에서 세상을 하직할 때에
조국이 광복된 후에나 자신을 뼛가루룰 금수강산에 뿌려달라는 유언을 합니다.
저 앞 우수리 강을 바라보며 유언을 남겼다고 할 것입니다.
우수리 강
새로 심은 저 소나무가 언젠가 울울창청할 때 조국의 진정한 광복, 통일의 그날에
이 의사의 유해도 돌아올 것입니다.
우수리스크의 재래시장을 방문합니다.
고려인 상인들이 많이 나와서 김치와 육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리말은 서툴었습니다.
이곳은 러시아의 원동지역이라 모든 물품이 비쌉니다.
다만 치즈와 소시지 등은 싼 편입니다.
고려인 3세 할머니와 이야기를 나누어봅니다.
물론 우리말이 서툴러서 같은 말만 반복하는데 이 동네에 살고
자식들은 다 떠나갔다고 합니다.
아마도 한인들이 오는 날은 어김없이 찾아오는 모양같습니다.
항일 독립운동가 최재형의 집
우리 정부에서 사들이려고 하나 값을 너무 높이 불러서 아직 이루지 못하고 있다한다.
뒤쪽으로 가서 들여다 보았다.
다시 블라디보스톡으로 돌아오며 주변을 담아봅니다.
이제 블라디보스톡의 여러곳을 다시 소개하고 돌아오는 배를 탈 예정입니다.
(계속)
"러시아 부활제 서곡"은 "스페인 기상곡", "세헤라자드"와 함께 림스키-코르샤코프의 관현악의 걸작으로 작곡 연대도 앞의 것들과 거의 같은 무렵이며 그의 관현악법이 원숙한 시기에 속한다. 원제는 "일요일 서곡 찬란한 축일"이었으나, 러시아에서는 부활제를 "찬란한 축일"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러시아 부활제 서곡" 이라고 부르고 있다. 곡은 러시아 정교회의 성가집 "오비호드"(Obichod) 가운데의 몇 가지 가락을 바탕으로 했으며, 작곡자는 자서전에서 "수난의 토요일" 저녁 무렵의 음울하고 신비스러운 기분에서 부활절인 일요일 아침의 한껏 즐거운 안식의 기분으로 옮겨 가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있다.
Nikolai Andreyevich Rimsky-Korsakov (1844~1908) 러시아의 작곡가 · 사회운동가. 노브고로드 출생. 유년시절부터 음악적 재질을 보였으나, 정식 음악교육은 받지 않고 1856년 해군사관학교에 입학하여 졸업 후 해군사관이 되었다. 이 무렵 발라키레프와 사귐으로써 5인조의 한 멤버가 되었으며, 그때부터 작곡지도도 받았다. 71년 페테르부르크음악원 교수로 초빙되고 또 해군군악대의 지휘자로서 내외의 명곡을 편곡하는 한편 궁정성가대 지휘자도 지냈다. 81년 무소르크스키가 사망하여 5인조가 해산되자, 악보 출판업자인 벨라예프의 도움으로 "벨라예프그룹"을 결성, 후진인 글라즈노프, 리아도프 등을 지도하였다. 1905년 "피의 일요일" 사건이 계기가 된 혁명 소동 때는, 스트라이크를 일으킨 학생측에 서서 학원에의 권력 개입을 거절한 탓으로 페테르부르크의 교수직에서 쫓겨났으며, 그의 작품은 연주 금지 처분을 당했다. 그 후 복직이 되었으나 퇴직하고, 심장병으로 급서할 때까지 자택에서 작곡과 후진 양성에 힘썼다. 1874년 경에 러시아 민요 수집, 편곡에 열의를 나타내어 국민주의에 대한 접근을 나타내는 한편 실내악과 푸가를 포함하는 피아노곡의 작곡 등을 통해 전통적 수법을 소화하는 데애도 의욕울 보였다. 그의 작풍은 대체로 색채적이고 묘사적이며 명쾌하고 이해하기 쉬운 화성적인 표현에 차 있다. 관현악의 묘사성 등은 러시아의 오페라, 표제 교향시, 가곡 분야에 큰 영향을 끼치고, 라벨, 레스피기 등 근대 작곡가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제자인 스트라빈스키나 프로코키예프 등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주요 작품에는 《스페인 기상곡》, 《세헤라자데》와 같은 표제음악과, 《사드코》, 《백설공주》, 《금계(金鷄)》등의 오페라가 많으며, 이들의 소재로는 러시아의 민요와 권력에 대한 저항, 그리고 이교적인 세계를 다룬 것이 대부분이다. 이 밖에 합창곡 · 가곡 · 피아노곡 · 관현악곡 등도 많다. 저서에는 《러시아민요 100곡》, 《화성학 실습》, 《관현악법 원리》, 자서전인 《나의 음악 연지(年誌)》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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