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포토 에세이, 포엠 플러스

고부스탄 암각화

원평재 2017. 8. 11. 08:48










고부스탄의 암각화


석기시대에도 바람은 여기 이토록 거셌을까

바쿠 근교 카스피해가 가까이 내려다 보이는 고부스탄

고부는 돌, 스탄은 땅

접신을 한 모양새의 바위 바위 또 바위

그 허리에

이만년에서 육천년 전까지

6200 점 아니 수도없이 존재의 양식을 판 사람들은


제식의 엄숙과

현존의 엄혹을 캔바스 삼아 

흑요석을 붓 삼아 

마침내 시간을 이기고 이렇게 의미를 펼쳤다


 ‘엄마 동굴’, ‘황소 동굴’, ‘사냥꾼 동굴’, ‘임신부 동굴’로

암각화의 군락지에 이름 매기게하여

낙타, 사슴, 소, 그리고 이름 모를 동식물은

정물화로 영생의 누비이불

수렵채취, 전쟁 터, 손을 잡고 춤추는 무인들

창을 쥐고 있는 전사(戰士), 짚배를 타고 노 젓는 형상은

동영상이 되어 시간의 지속을 새록새록 새겼으니


그 위쪽 눈부시게 암각된 해와 별은

지상의 현전을 주재하되

우주를 그리는 마음 묻어낸다


고부스탄은 바쿠에서 카스피해를 따라 남쪽으로 64㎞ 지점에 있다. 암각화 지구는 커다란 바위를

무질서하게 쌓아 놓은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곳 바위에는 카스피해 연안 동굴에서 생활하던

인류의 조상이 새긴 암각화 6천여 점이 보존돼 있다. 지금은 카스피해에서 약 5㎞ 떨어져 있지만

예전 이곳은 주변으로 물이 들어차 있었고, 산에는 숲이 있었다고 한다.

유목민이었던 이곳의 주민들은 화산 분화와 오일가스 분출로 형성된 동굴에서 삶을 영위했다.

유네스코는 지난 2007년 이곳 암각화가 품질과 밀도에 있어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하며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등재했다.

 


 



 








 



 


 


 




 




푸른 빛 도는 곳이 카스피 해, 카스피해는 거대한 호수이나 물 맛은 짜다.

철갑상어가 잡힌다.

바닥에 뚫은 구멍은 동물을 잡은 후 피를 저장하거나 물을 저장하는 장소이다.

 

 


 

인근에 있는 진흙 화산, 접근로가 매우 험하였다.

메탄 가스와 석유, 천연 가스가 분출하여서 불도 붙여볼 수가 있다.

어떤 곳은 불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다.

암각화를 남긴 사람들은 이런 현상을 모두 어떻게 인식했을까






카스피 해에 세워진 채유시설

카스피 해변의 이 식당에서 저녁을 먹었다.


 



바쿠 시내로 들어와서 야경 구경을 나갔다. 낮에 본 플레임 타워, 불꽃 타워 밑으로 갔다.

 



전몰장병 추모비

카스피 해변


묵었던 호텔

 


Wagner Opera 'Die Walkure' 

from Der Ring des Nibelungen 


바그너 / 오페라 니벨릉겐의 반지중 '발퀴레' WWV 86b


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


Hans Knappetsbusch, Cond /

Orchester der Bayreuther festspiele








Opera "Der Ring des Nibelungen" WWV 86
바그너 / 오페라 "발퀴레" WWV 86b
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

Act 3
Hojotoho!
Hans Knappetsbusch, Cond
Orchester der Bayreuther Festspiele
독일 낭만파 작곡가 R. 바그너 작사·작곡의 악극. 1876년 첫상연되었다. 서야(序夜) <라인의 황금>이
1막(幕)으로 이루어진 것을 제외하고는 제 1 야(夜) <발퀴레>, 제 2 야 <지그프리트>, 제 3 야 <신들의 황혼> 등
모두 3막으로 되어 있다. 바그너의 악극은 고대와 중세의 전설·신화 등에서 소재를 얻고 있는데,
이 작품 역시 중세 독일의 유명한 서사시 《니벨룽겐의 노래》 혹은 고대 게르만의 설화 《밸중 전설》
또는 고대 북구의 설화 《에다》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전세계에 대한 지배권을 상징하는 황금반지를 중심으로, 니벨룽겐의 난장이족과 북구의 신이 서로 심하게 싸우다
 마지막에는 모두 멸망함으로써 구세계의 몰락이 불가피해지고 그 대신 신세계가 탄생된다는 줄거리이다. 《
트리스탄과 이졸데》 같이 순수한 사랑의 힘에 의한 내용과는 다른 방향을 취한 작품이긴 하지만, 역시
<구원사상(救援思想)>을 나타내고 있다.
 
 
발퀴레, Die Walkure

라인의 황금 뒤로 수년이 흐른후 보탄의신은 지상의 여인 에르다 사이에 아홉명의 딸이 있었다.

그리고 인간 영웅을 창조하여 거인을 퇴치하려고 지상에 나타나 인간 아들과 딸자식을 두었다. 지그문드와 지글린데였다. 그들중 하나는 거인 파트너 에게서 반지를 빼앗아오도록 한다는것이다.

보탄은 자기의 예쁜딸 브린힐드에게 지글린데의 남편훈딩과 싸우게될 지그문드를 보호하라는 명령을내린다. 발퀴레에 박탈당한 처벌로 보탄은 로케에게 그녀들을 신들의 세계에서 추방하고 불의 세계에 둘러싸여 고통을 당하게 한다.

잠의 모티브,불의모티브,지그프리드의 모티브가 한데 어울려 휘오리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