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가에서 한 커트하였습니다.
B. 프로이트적인 심리분석
Marie Bonaparte는 작가의 삶으로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프로이드적인
꿈의 해석 이론으로 이 작품을 분석하였다.
Bonaparte는 Poe의 소설 문학이 세 살 때 죽은 어머니와 다시 결합하고
싶은 소망을 구현하고 있으며 이것은 필연적으로 금지된 소망으로서
아직도 어머니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다른 여자를 사랑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녀는 "The Black Cat"을 이디퍼스 컴플렉스(Oedipus
Complex)의 일환으로 간주하면서 <살해된 어머니의 이야기>로
분석한다.
그녀의 기본 주장은 Poe가 시체를 보고 성적인 충동을 느끼는 시체 음란증
환자(necrophilist)이며 소설을 통해 어머니의 임종의 고통과 죽음을 재현
하고 싶은 반복 충동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드러나는 정신분석적 주제는 거세 불안을 야기시키는 여성의
역할이다.
소설에는 두 마리의 검은 고양이가 등장하는데 첫 번째 고양이는 두 번째
고양이와 다르게 온 몸이 검은 색으로 되어 있으며 그것은 나쁜 어머니를
상징 한다.
고양이는 그를 피하는데 그것은 충족되지 않은 소망의 기억을 일깨운다.
한편 두 번째 고양이는 잠시동안 충족된 욕구의 기억을 불러일으킨다.
이 고양이의 얼룩은 그 색깔과 위치가 모유를 상징한다.
게다가 이 고양이는 술을 마시는 주점의 술통 꼭대기에서 발견되었다.
여기서 마시는 것과 관계된 두 개의 이미지가 하나의 장면으로 압축된다.
그러나 두 고양이가 그토록 공포를 일으키는 것은 눈의 한쪽이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거세 공포가 한쪽 눈의 상실로 전이된 경우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신경질환적인 심리분석에 대해 Gargano는 Poe가 자신의
소설의 화자들이 비정상임을 의식하고 있으며, 소설 속의 화자가 비록
일인칭이라 해도 Poe와 화자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하고 있다.
C. 상징과 이미지
이 작품에서 Poe는 단일한 인상과 효과를 노리며 죽음과 파멸의 이미지를
곳곳에 드러낸다.
고양이는 이름부터 불행을 암시한다.
Pluto는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죽음의 신으로 명부(冥府)의 왕이다.
화자의 아내도 고양이의 마성(魔性)을 언급 하였다.
검은 고양이는 화자의 심리적인 변화에 따라 함께 역할이 바뀌어가고
결국에는 복수의 화신이 되어 아내를 살해하게 하고 화자까지 배반하게
된다.
검은 고양이는 화자 자신의 복잡한 의식의 대변자이기도 하며 특히
검은 색은 화자가 어쩔 수 없이 빠져 들어가게 되는 악의 세계를 상징한다.
화자가 화재를 당하고 폐허의 벽면에 새겨진 고양이의 줄을 두른 모습을
보면서 "화염과 시체에서 나온 암모니아가 만들어낸 것" 라고 과학적
해석을 하지만 이것은 고양이를 죽인 주인공의 환상이나 죄의식의
상징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두 번째 고양이의 가슴의 흰 반점도 화자가 처형되는 교수대를 연상
시킨다고 말하고 있는데 그 또한 화자의 양심의 한 부분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고양이의 눈은 끊임없이 화자의 양심을 일깨우는 요소이며 동시에
화자가 제거 하고 싶은 악을 대변하기도 한다.
검은 고양이 자체는 화자의 고민과 공포의 상징이다.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고양이의 빨간 입술은 죽은 부인의 미를 대신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배경 선택에서 불탄 지하실의 설정은 중세 승려들을 지하실 벽에
매장했던 음산하고 암울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한 격리된 장소는 무서운 살인 사건에 집중되는 강력한 효과의 무대가
된다.
문체에서도 암울한 인상을 주기 위해 저음 ‘t' 나 'd'의 사용이 빈번하며
“But tomorrow I die, and today I would unburden my soul." 이나
“... events have terrified-have tortured - have destroyed me."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또 활자를 'PERVERSENESS'. 'Law'. 'ammonia' 등 여러 형태로
사용하고 있다.
D. 전반적 작품 해석
서술기법으로 볼 때 Poe의 "The Black Cat"에 등장하는 믿을 수 없는
화자는 추리 소설의 Dupin으로 대표되는 믿을 수 있는 인물과 대조를
이룬다.
W. H. Auden은 Poe의 공포소설과 추리소설이 근본적으로는 같은
성격이라고 주장한다.
Gargano 또한 "The Black Cat"의 주제가 단순한 도착심리가 아니라
화자가 악을 발견하고 몰입되면서 한편으로는 자신의 도덕적 피폐함을
부인하려는 것에 관한 예리한 추적이라고 주장한다.
결국 Poe는 공포를 보는 두 가지 관점으로 대조적인 화자를 선택하고
있는데 이것은 작가 자신의 내적 갈등. 나아가 당시 산업화된 미국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방인처럼 살아야 했던 Poe자신의 비극적
삶을 반영하는 부분이며, 믿을 수 없는 화자가 내적 갈등, 자아분열,
무의식 탐구와 같은 Poe의 주제를 표현하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임을
알 수 있다.
결국 "The Black Cat"은 인간의 내적 분열의 주제를 드러내면서 현대를
살아가는 비인간화되고 소외된 개인의 한 전형을 제시한다.
Roger Asselineau가 “포우는 신경증적인 작가였다.
그는 프로이트에 앞서서 신체의 건강이 정신의 건강에 좌우된다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했듯이 Poe는 프로이트 이전에 인간의 잠재의식을
통찰하여 병적 심리의 원인을 추적하였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이 작품은 완전한 자아를 추구하는 Poe의 열정이 낳은 인간의
정체성 찾기의 일환으로 볼 수 있으며 참으로 현대성과 보편성을
공감할 수 있는 소름끼치는 단편이라고 하겠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