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문학 산책

에드가 앨런 포우 평전

원평재 2005. 1. 25. 00:26
에드가 앨런 포우(Edgar Allan Poe)(1876~1941) 
생애와 작품세계 
Poe는 세 살 때 부모를 잃고 형제들은 뿔뿔이 헤어지게 되었으며, 마침내 담배 
수출업자인 John Allan의 양자가 되었다. 양모는 그를 매우 사랑했으나 양부는 
냉정했으며 끝까지 그를 법적으로 입양하지 않았다. 
1826년 포우는 Virginia대학에 입학하였으나 학비 문제로 양부와 대립을 빚었는데
술. 도박. 빚으로 1827년 중퇴하였다. 
1827년 18세 때 처녀시집 Tamerlain and Other Poems를 출간했으며, 
양모가 사망한 1829년. 두 번째 시집 All Aaraaf를 출판했다. 
2년간 군대생활을 마치고 1830년 웨스트 포인트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하지만 
이듬해 퇴학을 당했다. 
1833년 현상 소설에 응모하여 "병 속의 원고(M. S. Found in a Bottle)"가 
50달러 상금으로 당선되었다. 
1834년 양부가 사망하였으나 아무런 유산도 주지 않았으며, 같은 해 고모의 딸인 
당시 13살의 Virginia Clemm과 비밀 결혼을 하고 1836년 정식 결혼을 했다. 
1835년 잡지 The Southern Literary Messenger에 조수로 들어간 뒤에 편집장이 
되어 에세이를 쓰면서 그의 문학 비평의 지평을 열고 본격적으로 문학에 뛰어 
들었으며, 잡지도 성공을 거두었다. 
1838년 그의 가장 긴 소설인 "아더 고든 핌(The Narrative of Arthur 
Gordon Pym of Nantucket)"와 단편 "리지아(Ligeia)"를 발표했다. 
1839년 대표적 단편인 "어셔가의 몰락(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을 발표 
했고, 1840년 그의 최초 단편집인 "괴기 단편집(Tales of Grotesque and 
Arabesque)"을 출간하여 25편의 단편을 실었다. 
1841년 세계 최초의 추리소설이라고 할 수 있는 명탐정 Dupin이 등장하는 
"루 모르그가의 살인(The Murders in the Rue Morgue)"를 발표했고, 
1843년에는 "검은 고양이(The Black Cat)"와 100달러 상금 현상 모집 당선작으로 
인기가 있었던 "황금충(The Gold Bug)"를, 1845년에는 "감추어진 편지
(The Purloined Letter)"를 발표하였다. 
1845년 명시 "까마귀(The Raven)"이 출판되어 시인으로서 확고한 명성을 얻게 
되었으며, 보들레르, 말라르메 등 프랑스 상징주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계기가 
되었다. 
같은 해에 단편집과 시집도 출간했으며 숙원이던 정기 간행물을 발행하게 되어 
일시적이나마 Broadway Journal의 편집인겸 소유자가 되었다. 
1846년 시론인 "시작법의 원리(The Philosophy of Composition)"를 
발표했다. 
1847년, 5년간 병석에 있던 아내가 스물 넷의 나이에 폐결핵으로 사망했다. 
그는 1848년 우주론적인 산문시 "유레카(Eureka)"를 1849년에는 음악적인 시 
"종들(The Bells)"과 사랑하는 자와의 이별을 노래한 시 "애너벨 리(Annabel 
Lee)”를 발표했다. 1849년 마흔의 나이로 그는 병사했다. 
그는 단편소설이라는 문학 장르를 완성시키고 근대 탐정 추리소설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다. 단편 소설을 써서 돈을 벌어야 했던 그는 단편을 장편보다 훌륭한 
형식으로 여겼으며, 진실에 기반을 둔 단일한 주제와 치밀한 플롯, 간결한 문체, 
통일된 효과, 단일한 인상, 제한된 짧은 길이의 문제를 중시하였다. 
독자에게 주는 심리적 효과와 즐거움을 염두에 두고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정서가 
공포심이라는 가정 아래에서 초자연적인 것과 환상적인 문학 소재를 즐겨 
사용했다. 
그의 단편은 보통 괴기소설(the Arabesques), 공포소설(the Grotesques), 
추리소설(the Ratiocinative)로 나눈다. 
괴기소설과 공포소설은 확연히 구분하기가 모호하지만 "Ligeia"나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같은 대체로 환상적이고 신비적인 음산한 
분위기에서 기이한 인간이 등장하여 살인, 묘지, 유령과 얽힌 심리변화와 
사건이 발생하는 경우를 아라베스크 소설로 분류한다. 
그로테스크 소설은 공포를 주제로 하여 실제적 인간을 회화적으로 기형화시킨 
일종의 풍자소설이며 "윌리엄 윌슨(William Wilson)". "심장의 고백(The 
Tell-Tale Heart)". "검은 고양이(The Black Cat)"등이 여기에 속한다. 
추리소설로는 "루 모르그가의 살인(The Murders in the Rue Morgue)". 
"황금충(The Gold Bug)". "감추어진 편지(The Purloined Letter)"등을 들 수 
있다. 
"검정 고양이(The Black Cat) 감상 
A. 서술기법을 통한 주제 분석 
서술기법으로 분석해 볼 때, "The Black Cat"은 "The Tell-Tale Heart"나 
“Ligeia”처럼 믿을 수 없는 화자(unreliable narrator)가 등장한다. 
그들은 대체로 자신이 미쳤다는 것을 부정하거나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는 교묘한 자기 방어의 논리를 꾸며댐으로써 
오히려 화자가 점차 이상심리로 접어들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The Black Cat"의 화자도 서두에서 그러한 말을 한다. 
이 작품은 결과를 알고 있는 내일 죽을 운명에 처한 화자의 입을 통해 
이야기되고 있다. 
화자의 이야기가 독자에게 상당한 설득력을 갖는 이유는 화자도 
어떻게 된 영문인지 잘 모르겠다고 되풀이해서 말하면서, 
이야기를 설명할 때에도 끔찍한 이야기의 원인을 자신의 개인적인 
감정 탓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라, 보다 보편적인 인간의 본성인 
“도착 심리", 즉 “비뚤어지려는 충동 (the spirit of perverseness)"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보다 보편적인 것으로 
만들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자는 자기보다 좀더 차분하고, 논리적인 사람이라면 자기가 
말할 이야기의 "원인과 결과(causes and effects)"를 질서정연하게 
설명할 수 있다고도 말하여서 자기가 비논리적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다. 
즉 화자 자신이 쉽게 흥분하고 논리적이지 못하다는 것과, 화자가 
하는 이야기는 "원인과 결과"가  없는 황당한 것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셈이 된다. 
고양이의 한쪽 눈을 도려내고 그것으로도 모자라 눈물을 흘리며 
고양이를 나무에 매달아 죽이면서 화자는 살해의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힌다. 
“그놈이 나를 사랑했다는 것을 알았고 나에게 아무런 공격할 원인을 
제공하지 않았음을 내가 느꼈고 내가 그놈을 죽이는 것이 
죄를 짓는 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고양이를 죽이는
(... because I knew that it had loved me, and because I felt 
it had given me no reason of offence... because I knew that 
in so doing I was committing sin...)" 이유로 삼는다. 
그러면서 화자는 이것을 "도착 심리"(PERVERSENESS)라고 
부연 설명한다. 
이 과정에서 화자는 “죄를 짓지 말아야 하고 법은 지켜야 gks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오히려 죄를 짓고 싶고 법을 어기고 싶어지며 
악을 위해 악을 저지르게 되는 강박관념과 내적 충동을 토로한다. 
화자는 벽을 제외한 집의 모든 부분을 태워버린 화재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 하지 못한다. 
그래서 화자의 도덕적 무감각은 그의 운명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간접적으로 이야기해 준다. 
왜냐하면 "The Fall on the House of Usher"에서 저택이 무너지는 
것과 Roderick Usher의 죽음이 연관성을 가지는 것처럼, 
"The Black Cat"에서 화자의 집이 불타는 것은 곧 화자의 도덕의식의 
붕괴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James Gargano도 ‘Perverseness'로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려는 
화자의 의식 이면에는 방탕한 생활의 영향으로 점차 약해지는 
화자의 도덕의식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The Black Cat"은 ‘Perverseness'에 관한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악에 탐닉하는 화자에 관한 이야기인 동시에 
자신의 행동에서 도덕적인 의미를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주인공의 
심리에 관한 이야기이다. 
형식적인 측면에서 이 작품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부분은 처음부터 화재가 발생해서 집이 타는 부분까지이며 
두 번째 부분은 Pluto를 닮은 고양이를 데려오는 장면부터 끝까지
이다. 
첫 부분에서는 화재에 관한 화자의 언급을 통해 화자의 도덕의식의 
붕괴가 상징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두 번째 부분에서는 고양이에 
대한 증오가 살인으로 까지 연결된다. 
특히 처음 고양이의 화신이나 재생으로까지 볼 수 있는 두 번째 
고양이는 그의 아내를 죽이게 하는 동기를 제공하는 데 그는 아내의 
살해에 대한 죄의식을 느끼지 못할 만큼 고양이의 문제에 천착한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이 작품의 화자는 죽을 무렵까지 자기가 몰락한 
운명의 근원이 도덕의식의 부재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이 작품에서 화자의 주장은 이야기가 전개됨에 따라 모순이 
드러나며 악을 저지르려는 어쩔 수 없는 인간본능에 의해 악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 자신이  그러한 악을 불가피하게 만드는 
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화자는 정확한 판단을 불가능하게 하는 무절제와 알코올 중독의 
자기탐닉에 빠져 있고 자기 파멸에 이르기까지 계속 환상에 빠져 
행동한다. 
특히 작품의 마지막 부분은 무의식적인 이상심리와 새디즘에 
사로잡힌 화자가 극도의 공포심에 굴복 하고 마는 패배자의 모습을 
보여주며 고양이의 비명소리, 하얀 벽, 아내의 시체, 그 위에 놓인 
빨간 입과 부릅뜬 외눈을 한 검은 고양이의 모습 등이 절묘한 
효과를 자아낸다. 
B. 프로이트적인 심리분석 
Marie Bonaparte는 작가의 삶으로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프로이드적인 
꿈의 해석 이론으로 이 작품을 분석하였다. 
Bonaparte는 Poe의 소설 문학이 세 살 때 죽은 어머니와 다시 결합하고 
싶은 소망을 구현하고 있으며 이것은 필연적으로 금지된 소망으로서 
아직도 어머니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다른 여자를 사랑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녀는 "The Black Cat"을 이디퍼스 컴플렉스(Oedipus 
Complex)의 일환으로 간주하면서 <살해된 어머니의 이야기>로 
분석한다. 
그녀의 기본 주장은 Poe가 시체를 보고 성적인 충동을 느끼는 시체 음란증 
환자(necrophilist)이며 소설을 통해 어머니의 임종의 고통과 죽음을 재현
하고 싶은 반복 충동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드러나는 정신분석적 주제는 거세 불안을 야기시키는 여성의 
역할이다. 
소설에는 두 마리의 검은 고양이가 등장하는데 첫 번째 고양이는 두 번째 
고양이와 다르게 온 몸이 검은 색으로 되어 있으며 그것은 나쁜 어머니를 
상징 한다. 
고양이는 그를 피하는데 그것은 충족되지 않은 소망의 기억을 일깨운다. 
한편 두 번째 고양이는 잠시동안 충족된 욕구의 기억을 불러일으킨다. 
이 고양이의 얼룩은 그 색깔과 위치가 모유를 상징한다. 
게다가 이 고양이는 술을 마시는 주점의 술통 꼭대기에서 발견되었다. 
여기서 마시는 것과 관계된 두 개의 이미지가 하나의 장면으로 압축된다. 
그러나 두 고양이가 그토록 공포를 일으키는 것은 눈의 한쪽이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거세 공포가 한쪽 눈의 상실로 전이된 경우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신경질환적인 심리분석에 대해 Gargano는 Poe가 자신의 
소설의 화자들이 비정상임을 의식하고 있으며, 소설 속의 화자가 비록 
일인칭이라 해도 Poe와 화자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하고 있다. 
C. 상징과 이미지 
이 작품에서 Poe는 단일한 인상과 효과를 노리며 죽음과 파멸의 이미지를 
곳곳에 드러낸다. 
고양이는 이름부터 불행을 암시한다. 
Pluto는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죽음의 신으로 명부(冥府)의 왕이다. 
화자의 아내도 고양이의 마성(魔性)을 언급 하였다. 
검은 고양이는 화자의 심리적인 변화에 따라 함께 역할이 바뀌어가고 
결국에는 복수의 화신이 되어 아내를 살해하게 하고 화자까지 배반하게 
된다. 
검은 고양이는 화자 자신의 복잡한 의식의 대변자이기도 하며 특히 
검은 색은 화자가 어쩔 수 없이 빠져 들어가게 되는 악의 세계를 상징한다. 
화자가 화재를 당하고 폐허의 벽면에 새겨진 고양이의 줄을 두른 모습을 
보면서 "화염과 시체에서 나온 암모니아가 만들어낸 것" 라고 과학적 
해석을 하지만 이것은 고양이를 죽인 주인공의 환상이나 죄의식의 
상징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두 번째 고양이의 가슴의 흰 반점도 화자가 처형되는 교수대를 연상
시킨다고 말하고 있는데 그 또한 화자의 양심의 한 부분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고양이의 눈은 끊임없이 화자의 양심을 일깨우는 요소이며 동시에 
화자가 제거 하고 싶은 악을 대변하기도 한다. 
검은 고양이 자체는 화자의 고민과 공포의 상징이다.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고양이의 빨간 입술은 죽은 부인의 미를 대신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배경 선택에서 불탄 지하실의 설정은 중세 승려들을 지하실 벽에 
매장했던 음산하고 암울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한 격리된 장소는 무서운 살인 사건에 집중되는 강력한 효과의 무대가
된다. 
문체에서도 암울한 인상을 주기 위해 저음 ‘t' 나 'd'의 사용이 빈번하며 
“But tomorrow I die, and today I would unburden my soul." 이나 
“... events have terrified-have tortured - have destroyed me."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또 활자를 'PERVERSENESS'. 'Law'. 'ammonia' 등 여러 형태로 
사용하고 있다. 
D. 전반적 작품 해석 
서술기법으로 볼 때 Poe의 "The Black Cat"에 등장하는 믿을 수 없는 
화자는 추리 소설의 Dupin으로 대표되는 믿을 수 있는 인물과 대조를 
이룬다. 
W. H. Auden은 Poe의 공포소설과 추리소설이 근본적으로는 같은 
성격이라고 주장한다. 
Gargano 또한 "The Black Cat"의 주제가 단순한 도착심리가 아니라 
화자가 악을 발견하고 몰입되면서 한편으로는 자신의 도덕적 피폐함을 
부인하려는 것에 관한 예리한 추적이라고 주장한다. 
결국 Poe는 공포를 보는 두 가지 관점으로 대조적인 화자를 선택하고 
있는데 이것은 작가 자신의 내적 갈등. 나아가 당시 산업화된 미국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방인처럼 살아야 했던 Poe자신의 비극적
삶을 반영하는 부분이며, 믿을 수 없는 화자가 내적 갈등, 자아분열, 
무의식 탐구와 같은 Poe의 주제를 표현하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임을 
알 수 있다. 
결국 "The Black Cat"은 인간의 내적 분열의 주제를 드러내면서 현대를 
살아가는 비인간화되고 소외된 개인의 한 전형을 제시한다. 
Roger Asselineau가 “포우는 신경증적인 작가였다. 
그는 프로이트에 앞서서 신체의 건강이 정신의 건강에 좌우된다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했듯이 Poe는 프로이트 이전에 인간의 잠재의식을 
통찰하여 병적 심리의 원인을 추적하였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이 작품은 완전한 자아를 추구하는 Poe의 열정이 낳은 인간의 
정체성 찾기의 일환으로 볼 수 있으며 참으로 현대성과 보편성을 
공감할 수 있는 소름끼치는 단편이라고 하겠다. 
"어셔가의 몰락(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감상 
Poe의 대표작의 하나이며 아라베스크(arabesque) 소설로 볼 수 있는 
이 작품은 사랑과 죽음이 현실과 환상의 그물 망으로 직조되어 고딕 풍의 
신비적이고 초자연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Poe는 작품의 처음부터 음울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비극적인 결말을 
암시하면서 끝까지 일관성 있게 공포와 비애를 자아낸다. 
쓰러져 가는 Usher가의 모습은 Alfred Hitchcock의 공포 영화나
Count Dracula의 영화 장면을 연상시킨다. 
신생국인 미국이 세워진지 60여 년밖에 되지 않은 1839년 작품이기 
때문에 이 단편은 그 당시로서는 오늘날의 UFO나 다름없는 신비와 
경악으로밖에 인식될 수 없었을 것이다. 
이 작품은 Poe의 단편이 추구하는 단일한 효과가 가장 잘 드러나 있다. 
Roderick Usher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I feel that the period will sooner or later arrive when I must 
abandon life and reason together, in some struggle with the grim 
phantasm, FEAR." 
결국 이 작품의 중심축은 ‘the grim phantasm, FEAR'임을 Poe는 드러내고 
있다. 
Poe의 다른 작품들과 유사하게 이 작품의 무대는 폐쇄된 Usher가로 한정된다.
화자가 처음에 들어가고 나중에 그 집에서 도망쳐 나오게 되지만 
소설의 전모는 음울한 가을날 비애로 가득한 Usher가의 방과 지하실을 
넘어서지 못한다. 
Roderick Usher 에 대해서 쌍둥이 여동생 Madeline과 Usher저택은 
서로 동일체임을 암시하는 상징으로 작용한다. 
Usher가의 호칭은 그것을 입에 담는 소작인들에게 이 가족과 저택을 동시에 
의미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고 화자는 Usher의 내력을 설명한다. 
또한 Roderick Usher는 수년 동안 저택밖에 나가본 적이 없으며, 
또 저택을 둘러싸고 있는 연못도 저택과 저택에 사는 사람들의 동질감을 더욱 
심화시키는 데 일조 한다. 
작품 중간에 Roderick Usher가 낭송하는 “The Haunted Palace"라는 
즉흥시는 지금 Usher저택의 상황을 묘사한 것으로 이것은 곧 Roderick 
Usher의 현재 상태를 묘사한 시가 된다. 
따라서 Roderick Usher. Madeline. Usher 저택간의 연관성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The Haunted Palace"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연의 ‘저택의 머리(its head) 2연의 ‘찬란하게 빛나는 노란색 깃발(Banners 
yellow. glorious. golden) 그리고 3연과 4연에 각각 나오는 ‘두개의 투명한 
창문(two luminous windows)'과 ‘진주와 루비(all in pearl and ruby)'로 된
문은 모두 사람의 특정 신체부위를 상징한다. 
1연의 ‘머리’는 사람의 머리를 상징하고, 2연의 ‘깃발’은 사람의 머리카락을, 
그리고 3연의 ‘투명한 창문’과 4연의 ‘진주와 루비’로 된 문은 각각 사람의 눈과 
하얀 치아가 있는 빨간 입술의 입을 상징한다.
이 같은 시의 궁전과 사람 사이의 연관성은 Usher 저택과 Roderick Usher 
사이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예컨대 Usher 저택도 사람의 눈처럼 생긴 창문 the vacant eye-like 
windows를 가지고 있다. 
앞의 시 해석을 참고로 한다면 우리는 곧 Usher 저택도 Roderick Usher를 
상징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따라서 Usher 저택의 외부는 Roderick의 육체를, Usher 저택의 내부는 
Roderick의 정신을 각각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곧 금방이라도 붕괴될 것 같은, 보이지 않는 균열이 저택의 지붕으로
부터 벽을 따라 연못까지 이어져 있는 Usher 저택의 외양은 앞으로
Roderick Usher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짐작케 해 준다. 
그리고 Usher 저택의 내부-여러 개의 어둡고 교차된 복도와 꾸불꾸불한 
계단, 어둡고 기괴한 장식의 방-는 Roderick의 정신 상태를 잘 보여 준다. 
Roderick과 Medeline, 그리고 저택간의 유사성은 결말이 가까워질수록 
심화되는데 여기에는 Roderick의 생각도 일조를 한다. 
그 생각이란 간단히 말해서 식물은 모두 지각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과
이것은 무기물의 세계에까지 적용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The sentience of all vegetable things" 즉, 모든 식물에 지각작용이 
있다는 것은 바로 로맨스 문학에 많이 나오는 "유령의 성(The Haunted 
Palace)" 의 주제이기도 하다. 
이 시의 구조와 작품 전체의 구조는 유사하게도 외부의 모습, 내부의 움직임, 
파멸의 세 부분으로 되어있다. 이 시외에도 ‘Mad Trist'라는 romance를 
세 번에 걸쳐 화자가 Roderick에게 읽어 주는데 이 내용 또한 작품 구조와 
연결되어 있다고 하겠다. 
포우는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작품 전반에 걸쳐 두운, 도치, 운율을 적절히 
활용했다. 
운율은 약약강이며 작품의 구성상 앞부분과 전개부보다 결말에 무게를 
두게 되어 약약강의 운율과 내용상의 일치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다시 내용으로 돌아가 보면 주인공의 서술을 통하여 그의 아내 Madeline이 
죽었고 그녀를 2주 동안 매장하지 않고 두겠다는 것을 화자는 알게 된다. 
화자는 며칠 뒤”멀리 낮게 확실히 먼데서 들리는 아주 기이한 비명소리 같은 
것"을를 듣고 놀라게 된다. 
마지막에 피 묻은 수의를 입은 Madeline이 나타나서 Roderick을 죽이고 
이어 죽는 장면과 Usher 저택이 이상한 소리와 함께 붕괴하는 최후는 
환상에 사로잡힌 내면의 몰락이 전체적 파멸을 초래한다는 의미에서 
너무나 상징적이다. 
이 작품에서 Roderick Usher와 쌍둥이 여동생 Madeline, Usher 
저택 사이의 동질성은 곧 이 작품의 주제를 암시해 준다. 
여동생 Madeline은 Roderick에게 있어 “뮤즈(Muse)"와 같은 존재로서 
그에게 상상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Madeline이 병에 시달리는 것은 곧 Roderick의 상상력의 
쇠퇴를 의미 한다.
이 작품에서 Usher 저택으로 말을 타고 오는 화자는 이성의 세계를 
대표한다. 
Poe의 대부분의 화자들처럼 그도 현실세계의 상식과 논리에 의존하려 
한다. 
실제로 그는 이 작품에서 유일한 이성적인 존재이며, 독자는 그의 눈을 
통해서 Usher의 세계를 볼뿐이다. 
그러나 화자의 이성은 이 작품에서 여지없이 무너져 버린다. 
그래서"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는 Usher 저택의 붕괴에 
관한 이야기인 동시에 화자의 이성적인 가치체계의 파괴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작품에 등장하는 화자는 Roderick Usher에 대한 이중적인 
성격이 더 강하다. 
앞에서 언급한 Madeline과 Usher 저택이 Roderick Usher와 떨어질 수 
없는 분신이라면 이 작품의 화자는 Roderick에 대한 또 하나의 자아를 
상징한다. 
‘Usher’라는 단어가 원래 ‘안내인’이나 ‘문지기’라는 의미임을 생각할 때, 
화자가 어둡고 꾸불꾸불한 Usher 저택을 여행하는 것은 Roderick
Usher의 정신세계를 여행하는 것이며, 이것은 곧 화자 자신의 무의식의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Roderick Usher는 화자의 ‘무의식의 자아’이며, 또 ‘내적 
자아나 영적자아(inner and spiritual self)’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작품의 화자는 Roderick을 통해서 자신의 무의식의 세계를 
여행하고 있는 셈이 되며, 이것은 곧 자신의 자아탐구의 여행인 것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