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문학 산책

에드가 앨런 포우 평전(끝)

원평재 2005. 1. 30. 06:18
"어셔가의 몰락(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감상 
Poe의 대표작의 하나이며 아라베스크(arabesque) 소설로 볼 수 있는 
이 작품은 사랑과 죽음이 현실과 환상의 그물 망으로 직조되어 고딕 풍의 
신비적이고 초자연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Poe는 작품의 처음부터 음울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비극적인 결말을 
암시하면서 끝까지 일관성 있게 공포와 비애를 자아낸다. 
쓰러져 가는 Usher가의 모습은 Alfred Hitchcock의 공포 영화나
Count Dracula의 영화 장면을 연상시킨다. 
신생국인 미국이 세워진지 60여 년밖에 되지 않은 1839년 작품이기 
때문에 이 단편은 그 당시로서는 오늘날의 UFO나 다름없는 신비와 
경악으로밖에 인식될 수 없었을 것이다. 
이 작품은 Poe의 단편이 추구하는 단일한 효과가 가장 잘 드러나 있다. 
Roderick Usher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I feel that the period will sooner or later arrive when I must 
abandon life and reason together, in some struggle with the grim 
phantasm, FEAR." 
결국 이 작품의 중심축은 ‘the grim phantasm, FEAR'임을 Poe는 드러내고 
있다. 
Poe의 다른 작품들과 유사하게 이 작품의 무대는 폐쇄된 Usher가로 한정된다.
화자가 처음에 들어가고 나중에 그 집에서 도망쳐 나오게 되지만 
소설의 전모는 음울한 가을날 비애로 가득한 Usher가의 방과 지하실을 
넘어서지 못한다. 
Roderick Usher 에 대해서 쌍둥이 여동생 Madeline과 Usher저택은 
서로 동일체임을 암시하는 상징으로 작용한다. 
Usher가의 호칭은 그것을 입에 담는 소작인들에게 이 가족과 저택을 동시에 
의미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고 화자는 Usher의 내력을 설명한다. 
또한 Roderick Usher는 수년 동안 저택밖에 나가본 적이 없으며, 
또 저택을 둘러싸고 있는 연못도 저택과 저택에 사는 사람들의 동질감을 더욱 
심화시키는 데 일조 한다. 
작품 중간에 Roderick Usher가 낭송하는 “The Haunted Palace"라는 
즉흥시는 지금 Usher저택의 상황을 묘사한 것으로 이것은 곧 Roderick 
Usher의 현재 상태를 묘사한 시가 된다. 
따라서 Roderick Usher. Madeline. Usher 저택간의 연관성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The Haunted Palace"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연의 ‘저택의 머리(its head) 2연의 ‘찬란하게 빛나는 노란색 깃발(Banners 
yellow. glorious. golden) 그리고 3연과 4연에 각각 나오는 ‘두개의 투명한 
창문(two luminous windows)'과 ‘진주와 루비(all in pearl and ruby)'로 된
문은 모두 사람의 특정 신체부위를 상징한다. 
1연의 ‘머리’는 사람의 머리를 상징하고, 2연의 ‘깃발’은 사람의 머리카락을, 
그리고 3연의 ‘투명한 창문’과 4연의 ‘진주와 루비’로 된 문은 각각 사람의 눈과 
하얀 치아가 있는 빨간 입술의 입을 상징한다.
이 같은 시의 궁전과 사람 사이의 연관성은 Usher 저택과 Roderick Usher 
사이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예컨대 Usher 저택도 사람의 눈처럼 생긴 창문 the vacant eye-like 
windows를 가지고 있다. 
앞의 시 해석을 참고로 한다면 우리는 곧 Usher 저택도 Roderick Usher를 
상징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따라서 Usher 저택의 외부는 Roderick의 육체를, Usher 저택의 내부는 
Roderick의 정신을 각각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곧 금방이라도 붕괴될 것 같은, 보이지 않는 균열이 저택의 지붕으로
부터 벽을 따라 연못까지 이어져 있는 Usher 저택의 외양은 앞으로
Roderick Usher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짐작케 해 준다. 
그리고 Usher 저택의 내부-여러 개의 어둡고 교차된 복도와 꾸불꾸불한 
계단, 어둡고 기괴한 장식의 방-는 Roderick의 정신 상태를 잘 보여 준다. 
Roderick과 Medeline, 그리고 저택간의 유사성은 결말이 가까워질수록 
심화되는데 여기에는 Roderick의 생각도 일조를 한다. 
그 생각이란 간단히 말해서 식물은 모두 지각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과
이것은 무기물의 세계에까지 적용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The sentience of all vegetable things" 즉, 모든 식물에 지각작용이 
있다는 것은 바로 로맨스 문학에 많이 나오는 "유령의 성(The Haunted 
Palace)" 의 주제이기도 하다. 
이 시의 구조와 작품 전체의 구조는 유사하게도 외부의 모습, 내부의 움직임, 
파멸의 세 부분으로 되어있다. 이 시외에도 ‘Mad Trist'라는 romance를 
세 번에 걸쳐 화자가 Roderick에게 읽어 주는데 이 내용 또한 작품 구조와 
연결되어 있다고 하겠다. 
포우는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작품 전반에 걸쳐 두운, 도치, 운율을 적절히 
활용했다. 
운율은 약약강이며 작품의 구성상 앞부분과 전개부보다 결말에 무게를 
두게 되어 약약강의 운율과 내용상의 일치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다시 내용으로 돌아가 보면 주인공의 서술을 통하여 그의 아내 Madeline이 
죽었고 그녀를 2주 동안 매장하지 않고 두겠다는 것을 화자는 알게 된다. 
화자는 며칠 뒤”멀리 낮게 확실히 먼데서 들리는 아주 기이한 비명소리 같은 
것"을를 듣고 놀라게 된다. 
마지막에 피 묻은 수의를 입은 Madeline이 나타나서 Roderick을 죽이고 
이어 죽는 장면과 Usher 저택이 이상한 소리와 함께 붕괴하는 최후는 
환상에 사로잡힌 내면의 몰락이 전체적 파멸을 초래한다는 의미에서 
너무나 상징적이다. 
이 작품에서 Roderick Usher와 쌍둥이 여동생 Madeline, Usher 
저택 사이의 동질성은 곧 이 작품의 주제를 암시해 준다. 
여동생 Madeline은 Roderick에게 있어 “뮤즈(Muse)"와 같은 존재로서 
그에게 상상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Madeline이 병에 시달리는 것은 곧 Roderick의 상상력의 
쇠퇴를 의미 한다.
이 작품에서 Usher 저택으로 말을 타고 오는 화자는 이성의 세계를 
대표한다. 
Poe의 대부분의 화자들처럼 그도 현실세계의 상식과 논리에 의존하려 
한다. 
실제로 그는 이 작품에서 유일한 이성적인 존재이며, 독자는 그의 눈을 
통해서 Usher의 세계를 볼뿐이다. 
그러나 화자의 이성은 이 작품에서 여지없이 무너져 버린다. 
그래서"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는 Usher 저택의 붕괴에 
관한 이야기인 동시에 화자의 이성적인 가치체계의 파괴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작품에 등장하는 화자는 Roderick Usher에 대한 이중적인 
성격이 더 강하다. 
앞에서 언급한 Madeline과 Usher 저택이 Roderick Usher와 떨어질 수 
없는 분신이라면 이 작품의 화자는 Roderick에 대한 또 하나의 자아를 
상징한다. 
‘Usher’라는 단어가 원래 ‘안내인’이나 ‘문지기’라는 의미임을 생각할 때, 
화자가 어둡고 꾸불꾸불한 Usher 저택을 여행하는 것은 Roderick
Usher의 정신세계를 여행하는 것이며, 이것은 곧 화자 자신의 무의식의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Roderick Usher는 화자의 ‘무의식의 자아’이며, 또 ‘내적 
자아나 영적자아(inner and spiritual self)’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작품의 화자는 Roderick을 통해서 자신의 무의식의 세계를 
여행하고 있는 셈이 되며, 이것은 곧 자신의 자아탐구의 여행인 것이다. 
 (끝)